충남교육청, ‘교육균형발전 1단계(2023∼2027년) 기본계획’ 통해 농산어촌 지역교육 균형발전 도모31개 세부 추진과제 담은 기본계획 13일(화) ‘2022년 2회 교육균형발전위원회’서 심의…향후 소위원회 거쳐 교육균형발전사업 발굴 |
충남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은 13일(화) 교육청 1회의실에서 ‘2022년 2회 충청남도교육청 교육균형발전위원회’를 개최해 중장기적으로 교육정책을 추진하기 위한 ‘교육균형발전 1단계(2023~2027년) 기본계획’을 심의했다고 밝혔다.
교육청에서는 지역 간 교육격차 문제를 해결하며 공교육 본연의 역할을 다하기 위해 ‘교육균형발전 1단계 기본계획’을 수립했는데, 계획에는 ▲작은학교 맞춤형 지원을 통한 학교 교육력 제고 ▲충남형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조성 ▲모든 아이들이 행복하게 성장하는 교육복지 지원 등을 골자로 5대 전략, 13개 중점과제, 31개 세부 추진과제를 포함했다.
이번 위원회 심의 이후에는 교육균형발전위원회 위원과 교직원 등이 참여해 소위원회를 구성하고, 핵심 추진과제에 대한 개선방안을 논의해 도내 학생 모두에게 평등한 교육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교육균형발전 사업을 촘촘히 운영해 나갈 계획이다.
교육균형발전위원회 위원장인 전진석 부교육감은 “미래사회 우리 아이들이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학생ㆍ학교ㆍ지역 간 교육격차와 교육 불평등 해소를 위한 교육균형발전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모두가 함께 성장하는 충남교육을 만들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교육균형발전 1단계(2023~2027년) 기본계획 추진 체계
1. 추진 근거: 「충청남도교육청 교육균형발전 지원에 관한 조례」
2. 추진 배경
가. 지역 간 교육격차 해소방안 마련
나. 인구 이동으로 인한 농산어촌 지역교육 균형발전
다. 사회경제적 양극화로 교육 투자의 격차가 심화하고, 교육격차 극복을 위한 어려운 학생들에 대한 지원 필요성
3. 세부 추진과제: 5대 전략, 13개 중점과제, 31개 세부 추진과제
추진방향 | 중점과제 | 세부 추진과제 | 부서 | 비고 |
1. 배움이 즐거운 행복교육 | ||||
1-1. 학습자 주도성을 키우는 맞춤형 교육과정 | ||||
1-1-1. 작은학교 맞춤형 지원을 통한 학교 교육력 제고 | 교육혁신과 | |||
1-1-2. 현장 맞춤 특수교육 지원 강화 | 교육과정과 | |||
1-2. 삶과 배움의 기초를 다지는 참학력 | ||||
1-2-1. 기초학력 향상 지원 | 교육과정과 | |||
1-2-2. 개인별 학습이력 관리시스템 구축을 위한 학력향상연구센터 운영(신규) | 교육과정과 | |||
1-3. 배움으로 연결되고 확장되는 교육공동체 | ||||
1-3-1. 마을기반 교육과정 자율학교 운영(신규) | 교육혁신과 | |||
1-3-2. 학생성장을 지원하는 방과후학교 운영 | 교육혁신과 | |||
1-3-3. 초등돌봄교실 운영 강화 | 교육혁신과 | |||
2. 모두에게 특별한 미래교육 | ||||
2-1. 미래를 살아갈 힘을 키우는 창의․융합 교육 | ||||
2-1-1. 15개 시군 인공지능교육체험센터 구축(신규) | 미래인재과 | |||
2-2. 내가 만드는 나의 미래, 진로․진학․직업교육 | ||||
2-2-1. 교육과정 중심 학생 선발을 통한 공정과 신뢰의 고입전형 운영 | 교육혁신과 | |||
2-2-2. 시ㆍ군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 운영 | 충청남도교육청진로융합교육원 |
추진방향 | 중점과제 | 세부 추진과제 | 부서 | 비고 |
2-2-3. 진로융합교육원 소외계층 진로교육 프로그램 운영(신규) | 충청남도교육청진로융합교육원 | |||
2-3. 변화와 혁신의 미래형 학교 | ||||
2-3-1. 미래형 교육과정 본보기학교 운영(신규) | 교육혁신과 | |||
2-3-2. 충남형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조성(신규) | 그린스마트미래학교추진단 | |||
3. 포용하며 함께하는 시민교육 | ||||
3-1. 참여와 자치의 민주시민교육 | ||||
3-1-1. 학생지원을 통한 학업중단 예방 | 민주시민교육과 | |||
3-1-2. 폭력ㆍ낙오ㆍ탈선ㆍ포기가 없는 학생 종합관리 일원화 체계 심화 운영(신규) | 민주시민교육과 | |||
3-1-3. 학교폭력예방 어울림(사이버) 프로그램 운영 | 민주시민교육과 | |||
3-2. 공존의 가치를 실현하는 국제이해교육 | ||||
3-2-1. 공감과 존중의 다문화 교육 강화 | 미래인재과 | |||
3-2-2. 외국학교 화상연결 영어수업 확대, 국제교육원 영어학습캠프 운영(신규) | 미래인재과 | |||
3-3.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생태시민교육 | ||||
3-3-1. 탄소중립 생태환경학교 조성(신규) | 미래인재과 | |||
3-3-2. 숲체험교육원 설립(신규) | 교육과정과 | |||
4. 안전하고 든든한 책임교육 | ||||
4-1. 한 명의 아이도 포기하지 않는 교육복지 | ||||
4-1-1. 모든 아이들이 행복하게 성장하는 교육복지 지원 | 학교지원과 | |||
4-1-2. 초ㆍ중ㆍ고 수학여행비, 입학지원금 지원(신규) | 학교지원과 | |||
4-1-3. 무상교육 지원 | 재무과 | |||
4-1-4. 충청남도교육청 특수교육원 설립(신규) | 교육과정과 | |||
4-1-5. 특수학교 설립(신규) | 교육과정과 | |||
4-1-6. 중도중복장애학생 교육여건 개선(신규) | 교육과정과 | |||
4-2. 건강하고 안전한 학교 | ||||
4-2-1. 기존 건물 석면 2026년까지 100% 제거(신규) | 시설과 | |||
4-2-2. 일반 중ㆍ고등학교 기숙사 운영 지원 | 민주시민교육과 | |||
4-2-3. 학생 통학차량 지원 강화 | 학교지원과 | |||
4-3. 교육활동 중심의 학교문화 | ||||
4-3-1. 학교지원센터 2.0 운영을 통한 학교 업무지원 | 정책기획과 | |||
5. 소통하며 협력하는 지원행정 | ||||
5-1. 교육활동 중심의 지원행정 | ||||
5-1-1. 학급당 학생 수 단계적 감축(신규) | 학교지원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