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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교육과정평가정보원, 학습연구년 특별연수 최종보고회 개최 “학교 현장에 꼭 필요한 교육정책, 여기 있슈”

“학교 현장에 꼭 필요한 교육정책, 여기 있슈”

충남교육청교육과정평가정보원(원장 배무룡, 이하 평가정보원) 교육정책연구소는 15일 공주교대 정화홀, 16일 평가정보원 대회의실에서 2024 학습연구년 특별연수 교사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2024 학습연구년 특별연수 참여 교사 60명이 최종보고회를 통해 지난 1년간 연구한 성과를 공개하고 추가 연구 내용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15일 발표회에서는 공주교대에 파견돼 자율형 특별연수에 참여한 예산꿈빛학교 유미현 교사를 비롯한 교사 45명이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유아 생태교육, 인공지능교육,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교과별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16일 발표회에서는 평가정보원에 파견돼 정책형 특별연수에 참여한 양아름 아산남성초 교사를 비롯한 교사 6명이 학생 기초학력 보장, 인공지능(AI) 리터러시 향상, 학교공간 혁신, 프로젝트기반학습(PBL)을 적용한 생태전환 환경교육 등 6가지 일반 정책 연구 결과물을 내놨고, 이찬수 대천여고 교사 등 9명은 혁신교육·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 연구 성과를 발표했다.

특히 이 자리에는 교원인사과, 정책기획과 담당자들이 참석해 연구 성과를 충남교육청 정책에 반영하거나 활용할 방안을 모색했으며, 올해 학습연구년 특별연수에 참여하는 교사 60명도 참관해 이전 기수의 연구 방법과 연구 내용을 참조해 본인들의 연구계획을 세울 기회를 얻었다.

이영주 충남교육청교육과정평가정보원 교육정책연구소장은 “지난해 학습연구년 특별연수 연구 성과 중에 교육정책에 반영한 내용이 많아 무척 고무적”이라며 “연수 참여교사의 연구가 잘 마무리하도록 적극적으로 돕고, 올해 학습연구년 특별연수 연구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학습연구년제는 우수 교원을 대상으로 교실수업과 학교문화를 혁신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고 자기학습계획에 따라 학습·연구를 수행하는 제도로, 충남교육청이 운영 기본계획과 연수대상자를 선발하고, 평가정보원이 특별연수 운영계획 수립과 시행을 맡는다. 학습연구년 특별연수 결과물인 연구보고서는 오는 2월에 평가정보원 누리집에서 공개되며, 누구나 이를 열람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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